오십견이란?
오십견은 어깨 관절 캡슐의 섬유화로 인해서 통증과 관절범위제한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 않습니다. 전체인구의 2%에서 발생하며 주로 40대에서 60대에 많이 발병합니다. 여성과 당뇨환자, 회전근개 손상 환자에서 호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십견이 발병하면 밤에 통증으로 인해 잠을 자기 힘들고 일상생활에 큰 불편감이 생깁니다. 대략 1년에서 4년간의 유병기간을 보이며 지속적인 고통을 주게 됩니다. 오십견은 치료 가능한 질환으로 여러 가지 치료를 같이 시행하게 됩니다. 어깨가 아프면 오십견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있지만, 회전근개 손상, 경추의 이상, 어깨 근육의 이상등은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학적 검사, 엑스레이검사,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꼭 감별을 해야 합니다.
오십견 그림
오십견에서는 오른쪽 그림처럼 쪼그라진 어깨 관절 캡슐을 보이게 됩니다.
치료법
· 약물치료
어깨 관절 캡슐 안의 급성 염증을 조절해서 통증을 줄여줍니다.
· 물리치료
염증과 통증을 줄이고 조직 재생을 도와줍니다.
· 초음파 유도 스테로이드 주사치료
병변부위에 초음파 유도 하에 정확히 약물을 주사하여 염증을 감소시켜줍니다.
· 관절도수치료/운동치료
오십견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치료방법으로서 쪼그라진 어깨 관절의 캡슐을 펴주면서 어깨 관절의 가동범위를 확보하고 캡슐 조직의 재생을 촉진시키며 주변의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어깨관절의 안정화를 이루는 근육을 강화하여 어깨 안정성을 높여 재발을 방지합니다.
· 초음파 가이드 체외충격파치료
오십견에 효과가 뛰어난 치료법으로 쪼그라진 어깨 관절 캡슐의 조직 재생을 촉진시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치료법으로 유럽과 미국 등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며 보편적으로 많은 질환에 적용하여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병변 부위에 강한 에너지를 가하여 병변 부위의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입니다. 본원에서는 체외충격파 치료기 중에서 가장 치료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 독일 wolf사의 체외충격파 치료기를 사용하며 초음파 가이드를 통해서 정확한 부위에 시술을 시행합니다.
· 초음파 유도 PDRN 주사치료
쪼그라 들어있고 탄력이 저하된 어깨 관절 캡슐의 재생을 촉진시켜 치료 기간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뛰어난 치료법입니다. DNA 주사로 불리고 있는 플라센텍스 주사는 DNA의 합성과 생성에 관여하여 주사 부위 조직의 재생을 촉진시키는 역할의 합니다.
· 증식치료(프롤로테라피)
손상부분에 주사한 고농도의 포도당이 국소적인 염증을 일으켜 손상된 조직의 재생과 증식을 유도하며 이로 인해 이전보다 더 튼튼한 조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주사부위의 염증 반응으로 인해서 며칠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몇 번의 치료를 반복하게 되며 보통 4-6번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