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장애란?

턱관절 장애는 턱관절과 관련된 의학적 문제들의 전체를 말하며 턱관절 장애로 인해서 두통, 이통(귀의 통증), 저작기능 문제, 턱을 움직일때 소리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근육의 이상, 턱관절 정렬의 문제, 퇴행성 질환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근육의 이상은 턱관절을 조절하는 근육의 문제로 인해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턱 근육 뿐만 아니라 목과 어깨의 근육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주변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겠습니다. 턱관절 정렬의 문제는 턱의 탈구나 턱 디스크의 문제등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턱관절 연골의 손상등에 의한 퇴행성 변화에 의해서도 통증이 유발되게 됩니다.

이런 이상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턱에 직접적인 손상, 노화에 의한 퇴행성변화, 껌 씹기난 이갈기 등의 행동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턱관절 주변의 통증이 제일 흔하며 그 외에 턱관절 움직임의 제한, 목과 어깨 통증, 턱을 벌리고 닫을때 소리를 동반하는 통증, 갑작스런 부정교합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했었던 두통과 귀의 통증, 어지러움 등도 턱관절 장애와 관련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단은 이학적 검사와 방사선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법

· 약물치료

급성 염증을 조절해서 통증과 부종을 줄여줍니다.

 

· 물리치료

손상 부위에 염증을 조절해서 통증을 줄여주고 조직 재생을 도와줍니다.

 

· 도수치료

손을 이용하여 턱관절의 정렬을 바르게 하며, 턱관절의 손상의 회복을 촉진시키고 턱관절 주변의 근육의 과도한 수축을 이완하고 강화시키게 됩니다.

 

· 초음파 가이드 체외충격파치료

손상조직의 재생을 촉진시키는데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치료법으로 유럽과 미국  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며 보편적으로 많은 질환에 적용하여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병변 부위에 강한 에너지를 가하여 병변 부위의 조직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입니다. 본원에서는 체외충격파 치료기 중에서 가장 치료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 독일 wolf사의 체외충격파 치료기를 사용하며 초음파 가이드를 통해서 정확한 부위에 시술을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