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은 보통 뒤꿈치에서 통증이 느껴지며 아침에 자고 일어난 다음 내딪는 첫 발에 심한 통증이 생기는 것이 전형적인 증상 이지만 걷거나 뛰는 동안 내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뒤꿈치 뿐 만 아니라 발바닥 전체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도 흔합니다. 족저근막에 대한 반복적인 자극으로 인해 미세한 손상이 원인으로 생각되어 지고 있으며, 만성 염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이학적 검사와 방사선 검사,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진단하게 되며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족저근막염 그림
족저근막염의 위치를 보여주고 있으며 붉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염증 부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법
· 약물치료
족저근막의 급성 염증을 조절해서 통증을 줄여줍니다.
· 물리치료
염증과 통증을 줄이고 조직 재생을 도와줍니다.
· 초음파 가이드 체외충격파치료
족저근막염에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많이 시행하고 있으며 족저근막의 재생을 촉진 시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치료법으로 유럽과 미국 등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며 보편적으로 많은 질환에 적용하여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병변 부위에 강한 에너지를 가하여 병변 부위의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입니다. 본원에서는 체외충격파 치료기 중에서 가장 치료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 독일 wolf사의 체외충격파 치료기를 사용하며 초음파 가이드를 통해서 정확한 부위에 시술을 시행합니다.
· 관절도수치료/운동치료
손으로 근육과 인대를 교정하여 족저근막 조직의 재생을 촉진시키며 수축된 족저근막을 이완 시켜고 주변근육 강화를 통해 흔하게 반복되는 재발을 예방하게 됩니다.